관리 메뉴

IT창고

Docker 설치 (CentOS) 본문

서버운영/Virtualization

Docker 설치 (CentOS)

방구석여포 2021. 1. 28. 23:27

이번에는 CentOS 리눅스에 Docker를 설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Docker를 설치하는 방법은 다양하고 Docker Engine 버전에 따라서도 미묘하게 기능이 달라집니다.

 

간단하게 설치방법 부터 버전별로 설치하는 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스트환경은 CentOS 7 RAM 2G 입니다.

 

가장 간단히 설치하는 방법은 CentOS 7.9 기준으로 yum으로 바로 설치합니다. 

yum -y install docker 로 설치 시 바로 설치가 되며 해당 Docker Engine버전은 글 작성일 기준으로 1.13.1 Docker API 버전은 1.26 입니다. 

 

기본으로 설치하는 Docker Engine 1.13.1 버전의 경우 최신버전에 비해 몇가지 부족한 기능이 있지만 대부분의 리눅스 배포판에서 바로 설치가 가능하며 Docker의 storage driver 중 devicemapper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설치는 yum명령어로 한번에 설치가 가능하기에 테스트 이미지 사진은 확인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yum으로 설치 후 서비스를 실행 시켜 사용이 가능합니다.

ex) service docker start , systemctl start docker

 

 

 

 

 

다음으로 Docker Engine 최신버전 및 이전 버전 설치하는 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설치 방법은 3가지 정도 있는데 Docker Repository에서 yum으로 설치하는 방법, RPM 패키지로 설치하는 방법, 스크립트를 사용하여 설치하는 방법이 존재하는데 yum으로 설치하는 방법이 관리가 편하므로 추천드립니다. 

 

 1. Docker Repository에서 yum으로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yum update하여 전체적으로 업데이트 시켜준 후 추가로 yum -y install yum-utils 명령어를 사용하여 패키지를 설치합니다.

 

yum-utils 패키지를 설치하였다면 위와 같이 도커 저장소를 추가해줍니다. 

yum-config-manager --add-repo https://download.docker.com/linux/centos/docker-ce.repo

만약 필요할 경우 yum-config-manager --enable docker-ce-test 명령어를 입력하면 도커 테스트 저장소를 활성화 시켜줍니다. 저는 테스트 저장소는 활성화 시키지 않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Docker Engine 최신버전을 설치할 경우 위와 같이 명령어를 사용하여 바로 설치가 가능합니다. 

위의 내용까지 설치가 끝났다면 Docker Engine 최신버전 설치가 완료 되었습니다. 

yum install docker-ce docker-ce-cli containerd.io

 

설치완료 후 리눅스 배포판의 도커처럼 서비스를 실행 시켜 사용이 가능합니다.

ex) service docker start , systemctl start docker

 

만약 최신버전이 아닌 특정버전으로 설치를 원할 경우 yum list docker-ce --showduplicates | sort -r 명령어를 사용하여 내가 사용할 버전대의 도커 엔진 리스트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내가 사용할 도커 버전을 확인 후 예를들어 19.03.9 버전의 설치를 원할 경우 도커 서버와 클라이언트 모두 yum install docker-ce-19.03.9 docker-ce-cli-19.03.9 containerd.io 명령어를 사용하여 19.03.9 버전 설치가 가능합니다. 

 

해당 도커 엔진 버전대에 따라 도커 API 버전도 달라지므로 설치 전에 확인해두도록 합니다.

 

 

 

2. RPM 패키지로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RPM으로 설치하는 방법의 경우 여기를 클릭하면 도커 저장소로 이동합니다. 

이동하면 위와 같은 저장소에서 본인이 원하는 버전의 도커 엔진을 다운받아 본인의 리눅스 서버로 이동 시켜줍니다 (FTP, lrzsz 등 활용)

 

본인의 리눅스 서버에서 절대경로를 입력하여 예를 들어 yum install /root/package.rpm 명령어와 같이 설치하면 됩니다. 

 

 

3. 마지막으로 스크립트를 사용하여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get.docker.comtest.docker.com 에서 Docker Engine-Community의 테스트 버전을 개발 환경에 빠르게 설치하기위한 편리한 스크립트를 제공합니다. 스크립트의 소스코드는 github.com/docker/docker-install 를 참고 합니다.

 

다만 도커 공식홈페이지에서도 스크립트를 사용하는것은 프로덕션 환경에 권장되지 않는다고 되어 있으므로 별로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Docker Engine을 설치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여러 설치 방법이 있지만 역시 yum을 사용하는것이 설치나 관리가 용이함으로 추천 드립니다.  

 

아래에 추가로 도커 설치 후 처음 사용해본다면 참고할 만한 내용의 글 링크입니다. 

2019/02/17 - [서버운영/Virtualization] - docker 사용법1

2019/02/17 - [서버운영/Virtualization] - docker 사용법2 및 활용

'서버운영 > Virtualiza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Docker SSL / TLS 적용  (0) 2021.02.01
쿠버네티스(kubernetes) 설치하기 (CentOS 7)  (2) 2019.08.08
VMware ESXi 설치 및 활용  (0) 2019.05.06
OpenStack 설치  (0) 2019.02.24
docker 사용법2 및 활용  (0) 2019.02.17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