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초롱이의 하루
- kisa
- 길은 가면, 뒤에 있다
- C언어 예술가
- Zer0 day - Zer0 day
- Information Security
- Secure-EDU
- 앙큼한유채's 일상 Story
- Library of Ezbeat (잠정 폐쇄)
- The Factory
- 안드
- 모후모후의 커뮤니티
- 공학도의 잡다한 시선
- 안드2
- IT속에 코코아
- IP주소검색(whois)
- IP주소검색(좌표포함)
- 소프트웨어 경력 관리
- 해저 케이블 지도
- MAC주소검색
- IANA
- 포트번호검색
- 자신의IP확인
- 웹페이퍼캡처
- 나의패스워드보안등급
- 웹 취약점 분석
- IT용어정리
- GitHub
- 라이브러리 모음
- 웹마당넷
- 시스템콜참고
- BCD 변환
- 보안뉴스
- 코딩도장(C, Python)
- 백준알고리즘
- 코딩테스트 연습
- 웹 사이트 테스트
- 스크립트꾸미기
- ctf대회목록
- 전자신문
- hash 크랙
- CVE
- 도메인등록
- N클라우드
- BugBountyList
- 칼리공식사이트
- CR4FTING BOX
- 아스키코드 변환
- 웹 사이트 통계 및 평가
- PDF변환
- AWS 및 클라우드 정보
- 가상화 및 서버관련
- 티오리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 JSP
- 그라파나
- 라즈베리파이
- synology
- 네트워크
- 안드로이드
- 리눅스
- Python
- Tkinter
- System
- GUI
- 쉘 스크립트 기초
- 프로젝트
- Linux
- nginx
- GPIO
- Shell script
- 쉘 스크립트
- docker
- Java
- API
- ACL
- Android
- 메소드
- RaspberryPi
- 클라우드
- LEVIATHAN
- centos docker
- 자바
- 쉘 스크립트 if문
- Today
- Total
IT창고
파이썬 입력과출력, 클래스 본문
입력/출력
프로그래밍 동작 시 사용자와 정보 교환을 위하여 입력/출력 방법을 지원합니다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입력/출력 함수는 아래와 같습니다
사용자입력: input() #사용자로부터 입력을 받는 함수
>>> a=input("입력:") #사용자의 입력을 받기 위한 안내 메세지를 출력할 수 있습니다.
화면출력: print()
>>> print("a:",a) #프로그램의 수행 결과를 화면에 출력하는 함수
입력 값의 변경
a=int(input("정수입력:"))
int형으로 입력을 받게 됩니다.
print문 내에 sep=""를 추가할 경우 ','로 구분된 String의 중간에 삽입이 됩니다.
ex)
>>>print('1','2','3',sep='-')
1-2-3
문자열의 포매팅
문자열 내에 특정문자를 삽입하거나 숫자를 표시할 때 사용되는 방법을 말합니다.
ex)
>>> "Test %d" %3
'Test 3'
문자열포맷코드는 아래의 링크에서 참고합니다
2017/08/12 - [프로그래밍/파이썬] - 파이썬 연산자
클래스
프로그래밍 방법
- 절차적 프로그래밍
1. 문제해결을 위한 프로그래밍이 절차에 따라서 수행되는 방
2. 해결을 위한 데이터가 순서대로 가공되어 최종적으로 완성되는 형태
3. 간단한 알고리즘이나 문제해결을 위한 방법, 복잡한 작업에는 사용하기 힘듬
- 구조적 프로그래밍
1. 프로그램을 함수단위로 나누고 함수를 호출하는 식의 프로그래밍
2. 전체 프로그램을 이해하기 쉬운 하부구조로 나누어서 처리
3. 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작은 문제 단위로 나눠서 해결
대표적인 언어: C언어, 파스캉 등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1. 실 세계의 사물을 객체로 추상화하여 객체 간의 상호 작용을 기반으로 프로그래밍하는방법
2.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우선 각 기능 별로 객체를 생성한 후 그 객체들을 조합함으로 최종해결
3. 기능으로 분리된 각 객체들은 차후 재사용이 용이
4. 현대의 GUI환경 등에서 사용되는 이벤트 기반의 동작 구현에 용이
객체(object)
- 객체는 자신의 데이터를 가지고 있으며 실행 가능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 객체는 상속으로 기능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 외부에서 의도하지 않는 내부데이터변경을 막기 위하여 캡슐화를 할 수 있습니다.
class의 선언
클래스는 들여쓰기로 내용의 범위를 구분합니다
기본구조
class 클래스명:
<클래스내용1>
<클래스내용2>
<클래스내용3>
<일반내용>
class의 인스턴스
class를 선언하게 되면 새로운 class의 type을 생성하는 것입니다
선언된 class를 실제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인스턴스화 해야 합니다
class 변수
- class 정의에 포함된 변수
- 작성된 class의 인스턴스가 해당 변수를 공유한다
- class 내부에서 클래스명.변수명으로 접근
instance 변수
- class의 인스턴스에 포함된 변수
- class 내에서 self.변수명으로 접근
class 에서의 self는 class가 인스턴스 생성시 해당 인스턴스에 매서드나 변수가 포함된다는 의미
class의 생성자
- class 생성시 반드시 설정되어야 할 데이터나 초기값이 필요한 경우 사용
- 내부 변수 등의 기본값을 지정하기 위하여 사용
ex)
>>> class myclass:
def __init__(self):
print("클레스가 생성")
>>> my = myclass()
class Cat: def __init__(self): self.name = "Cat" self.eye_color = "Black" self.color = "White" def set_Info(self, name, eye_color, color): self.name = name self.eye_color = eye_color self.color = color mycat = Cat() print("Cat: ",mycat.name , "Eye:", mycat.eye_color, "Color:", mycat.color)
class의 소멸자
- class의 사용이 끝난 후 인스턴스가 삭제될 경우 자동적으로 호출
- 내부에서 사용한 변수 등의 메모리 정리를 위해 호출
class의 상속
클래스는 상속을 통해서 다른 클래스의 기능 및 특징을 이어 받습니다.
python에서의 class 상속
1. 상속에 관련된 클레스는 부모 클래스 와 자식클래스로 구분됩니다.
2. 자식 클래스는 부모 클래스의 변수 및 메서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3. 자식 클래스는 부모 클래스의 기능 외, 자신만의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4. 자식 클래스는 부모 클래스 메서드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래밍 > Pyth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이썬 파일처리와 예외처리 (0) | 2017.08.13 |
---|---|
파이썬 모듈과패키지 (0) | 2017.08.13 |
파이썬 조건문, 반복문, 함수 (0) | 2017.08.13 |
파이썬 리스트와 튜플, 딕셔너리와 집합 (0) | 2017.08.12 |
파이썬 연산자 (0) | 2017.08.12 |